하얀 고양이!! 터키시 앙고라에 대해 알아보자:)

반응형
    반응형
    SMALL

    출처 : 네이버 (naver.com)

     

     

    역사

     

    터키시 앙고라는 하얀색을 띠는 고양이의 한 품종입니다. 16세기 당시에 귀족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앙고라는 튀르키예의 수도 앙카라의 옛 이름으로 앙고라가 붙은 동물들은 모두 해당 지역에서 전파되었습니다. 터키시 앙고라는 튀르크계 민족인 타타르족이 기르던 마눌에서 기원한 것으로 추정됩니다. 그 외 리슈릴외 추기경은 고양이를 무척 사랑하고 아끼는 반려인으로 유명했습니다. 그는 터키시 앙고라의 오드아이 눈빛과 아름다운 하얀 털을 가진 모습에 매료되어 더욱 특별하게 아꼈습니다. 

     

    외형

     

    터키시 앙고라는 다른 색도 존재하지만 특별하게 흰 고양이로 굉장히 유명합니다. 2.3~4kg 정도의 중형 고양이입니다. 털이 긴 장모종이 속하며 체형은 늘씬한 편입니다. 얼굴은 뽀죡하며 귀는 크고 밑이 넓으며 서로 붙어있습니다. 속털이 적으며 털엉킴도 적어 다른 장모종보다 털 관리가 쉽습니다. 눈은 호두 모양인데 위쪽으로 약간 기울어져있습니다. 블루아이와 오드아이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. 블루아이를 가지고 태어난 개체의 경우 일부는 귀가 들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.

     

    성격

     

    고양이 중 제일 영리하고 눈치가 빠른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. 또한 활달하며 성미가 급한 편입니다. 장난을 좋아하고 재롱 역시 반려인한테 잘 부립니다. 성미가 급한 편이라 장모종 중 유일하게 지랄 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 특성상 난청이 많아 성격이 더 예민한 편이라 낯선 것이라면 미각, 후각, 촉각에 모두 까칠하게 반응합니다. 그리고 다른 고양이들이 비해 터키시 앙고라는 낯선 사람의 터치를 굉장히 싫어해서 동물병원이나 펫 샵에서 상당히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유전병

     

    난청과 운동 실조증 및 비대성 심근병증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. 터키시 앙고라 중에서도 하얀 털에 푸른 눈을 가졌다면 난청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. 하얀 털과 파란색 눈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입니다. 두 번째로 운동 실조증은 생후 2~4주 된 아기 터키시 앙고라에게 자줄 발생합니다. 근육의 힘은 정상이지만 근육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질병입니다. 증상은 중심을 잡거나 섬세한 움직임을 하는데 이상이 생기는 병입니다. 세 번째는 비대성 심근병증입니다. 심장벽에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입니다.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맥박 및 호흡이 가빠집니다. 심근병증은 어릴 때 눈에 띄지 않아 심각해질 수 있어 심장 초음파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. 심근병증이 악화되면 산부 전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는 혈류가 개선하고 심장에 물이 차지 않게 도와주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주의사항

     

    낯선 사람의 터치를 거의 허용하지 않아 동물 병원이나 펫 샵에서 상당히 꺼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만약 입양을 하게 된다면 훗날을 위해서라도 어릴 때 교육을 잘 시켜야 합니다. 어릴 때 예쁘다고 무작정 만지거나 물고 활퀴는 것이 별로 안 아프다고 내버려 두면 아플 때조차 병원 방문이 거려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
    LIST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